지역사회내 어르신의 재능을 기반한 노인자원봉사대 조직

시립중랑노인종합복지관은 2011년부터 스마일예술봉사대, 중랑교통지킴단, 실버리더봉사대, 미소드림봉사대를 조직하여 복지관 내외부에서 봉새대별 특색 있고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봉사활동을 진행하였다.

2014년에는 노인전문자원봉사대를 조직화하여 ‘위캔시니어봉사대’ 로 네이밍을 함과 더불어 각 봉사대 활동 정예화를 통해 더욱 전문화된 활동을 펼치고 자원봉사 체계를 갖추어 나가며, 이를 통해 무지개봉사대, 청춘봉사대, 호사봉사대가 개설되었다.

2017년에는 지역사회 욕구에 기반한 노인자원봉사대를 재조직 하여 스마일예술봉사대, 실버리더, 빨간망토인형극단, 미소드림봉사대, 무지개봉사대 총 5개의 봉사대를 통해 다양한 섬김의 기회를 제공하고 어르신의 강점을 발견하도록 노인자원봉사대가 조직되었다.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조직된 ‘빨간망토 인형극단’은 유아 성폭력 예방을 위한 인형극 봉사대로 2015년, 2016년 활발하게 지역사회 유아교육기관과 연계되어 인형극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4월부터는 지역사회 유치원, 어린이집 등 유아 관련 기관을 찾아 10회기 성폭력 예방을 위한 인형극을 실시할 예정이다.

현재 중랑노인종합복지관에서는 유선상으로 성폭력 예방 인형극, 교통교육, 예술공연 등 희망하는 지역사회 유아 관련 기관 및 사회복지 시설의 신청을 받고 있으며 이에 함께 참여할 어르신 봉사단원도 모집하고 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