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9개 인권단체는 27일 광화문 광장에서 ‘혐오와 폭력에 투표하라는 대선, 이대로는 안된다!’기자회견을 열었다.
▲ 89개 인권단체는 27일 광화문 광장에서 ‘혐오와 폭력에 투표하라는 대선, 이대로는 안된다!’기자회견을 열었다.

오는 5월 9일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대통령 후보 초청 토론회가 4차례 진행된 가운데, 토론회 내용이 지나치게 안보와 경제에만 집중되고, 사회 주요 문제로 떠오르는 여성‧노동자‧성소수자 등의 인권은 빠져있다는 지적이다.

▲ 다사인권센터 박진 활동가.
▲ 다사인권센터 박진 활동가.

이에 인권운동사랑방, 한국게이인권운동단체 등 89개 인권단체는 27일 광화문 광장에서 ‘혐오와 폭력에 투표하라는 대선, 이대로는 안된다!’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한국에서 발생하고 있는 다양한 사회문제에 대통령 후보들의 관심 부족과 사회 약자에 대한 혐오 조장을 비판했다.

다사인권센터 박진 활동가는 “토론회에서 동성애 찬·반에 대한 이야기가 거침없이 오가고, A 후보는 반대의 입장을 밝히면서 동성애 혐오를 조장했다. B 후보는 어린시절 강간을 모의했음에도 진정으로 부끄러워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 여성단체 후보들은 사퇴를 요구하지만 어떠한 답도 없다. C 후보는 당의 입장을 뒤집으면서 사드배치를 찬성할 수밖에 없다고 말한다.”고 대통령 후보들의 언행을 비판했다.

이어 “지난 겨울 1,700만의 시민이 광장에서 촛불을 들었다. 시민들이 바랐던 민주주의는 혐오를 조장하고, 소수자들이 배제되는 세상이 아니다. 우리의 염원이 무엇인지, 대통령 후보들은 다시한번 생각해 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인권단체는 토론회에서 나왔던 대통령 후보들의 동성애 발언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했다.

한국게이인권운동단체 친구사이 이종걸 활동가는 “성소수자는 국민이 아닌가. 군대에서 동성애자란 이유만으로 색출 수사하고 구속되는 지금, 성소수자는 죄인인가?”라며 “성소수자를 혐오하는 사람들의 목소리를 언제까지 듣고만 있어야 하나. 전국민이 보는 토론회에서 후보들은 버젓이 혐오발언을 쏟아내는 현실을 언제까지 보고만 있어야 하나. 그 목소리 때문에 가슴아프고 힘들어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알고 있는지 묻고 싶다. 대선에서 혐오 발언은 반드시 중단돼야 한다.”고 토로했다.

여성민우회 이서 활동가는 “‘설거지는 여자의 몫이다. 동성애 때문에 에이즈가 생겨난다. 차별금지법 제정은 종교의 자유를 침해한다. 강간모의는 혈기왕성한 시기에 한 것이다’ 등 대통령 후보가 가장 나쁜 선동을 하고 있다. 정치인들의 언행은 많은 이들의 생각과 의사표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보편적 인권과 인간에 대한 예의를 지켜 달라.”고 전했다. .

뿐만 아니라 인권단체는 지난 26일 사드 기습 배치를 반대하는 시민들이 경찰에 연행되는 과정에서 부상을 입는 등 여전히 국가 공권력에 의한 폭력이 자행되고 있지만, 이에 대한 문제를 언급하는 후보가 없다고 비판했다.

▲ 공권력감시대응팀 아샤 활동가.
▲ 공권력감시대응팀 아샤 활동가.

공권력감시대응팀 아샤 활동가는 “사람답게 살 수 있는 세상을 이뤄야 한다고 외치지만, 그 과정에서 절대 변하지 않는 것이 하나 있다. 집회·시위에 참석하는 사람들을 대하는 경찰의 태도가 그 것.”이라며 “사드 배치를 반대하는 사람들에게 폭력을 가할 뿐 아니라, 지난 2015년 민중총궐기에 참석한 백남기 농민은 경찰이 쏜 물대포에 맞아 사망했지만, 어떠한 진상규명도 없는 상황이다. 무고한 시민이 목숨을 잃었는데 아무도 사과하지 않고 처벌받지 않았다.”고 공권력에 의한 폭력을 비판했다.

이어 “국익이라는 이름으로 국민들의 삶을 무자비하게 짓밟았던 공권력 남용 역사는 강정마을, 용산 참사 등 너무나 많다. 최근까지 이어진 공권력 남용에 대해 대선 후보들은 어떠한 언급도 하지 않고 있다. 우리는 경찰의 공권력 남용이 다시는 반복되지 않도록, 그들이 반드시 책임을 묻고 처벌받도록 지켜보고 감시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들은 남은 대선 기간에 한국의 인권 현실을 증진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혐오 조장 발언을 한 후보의 공식 사과 ▲성주 등지에서 경찰을 동원한 일방적 폭력 행사 즉각 중단 ▲선거관리위원회·대선 토론 주관 방송사에 대해 인권의 원칙에 기초한 토론이 이뤄지도록 대책 강구 등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