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계속해서 불평등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 적극적인 복지국가로 나아가는 것이 필요하다 판단하고 복지 국가 체제 강화를 주요 전략으로 세웠습니다.

박근혜 정부의 국정 공백으로 인해 문재인 정부는 인수위 없이 출범한지 약 2달 만에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국정운영 계획은 국민주권 실현, 공정경제, 포용적 복지 균형발전, 책임국방 등이 5대 목표로 선정됐고, 하위 100대 국정과제로 구성됐습니다.

먼저 부양의무자 기준이 단계적으로 폐지됩니다.

CG)

2018년부터 기초생활보장 주거급여의 부양의무자 기준이 폐지되고 2019년부터 노인과 중증장애인이 포함된 가구 중 소득재산 하위 70%의 가구는 생계·의료급여에서 부양의무자 기준 적용이 제외됩니다.

CG)

또한, 2018년 기초연금과 장애인연금이 25만원으로 인상되고 장애등급제 단계적 폐지와 종합지원체계 도입이 추진됩니다.

CG)

이 밖에도 탈 시설 등 지역사회 정착 환경 조성, 24시간 장애인 활동지원 서비스, 장애인권리보장법 제정 등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살아갈 수 있는 자립생활 환경이 조성 될 예정입니다.

한편, 이번 국정운영 계획에 대해 시민사회단체는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부양의무자 기준과 장애등급제 폐지의 단계적 목표제시가 구체적이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김윤영 / 빈곤사회연대 사무국장 INT)

부양의무자 기준이 지금까지 수차례 완화된 과거가 있었지만 이것을 통해 효과적으로 사각지대를 해소할 수 없다는 것은 이미 17년간의 부양의무자 기준, 기초생활보장제도 운영을 통해서 드러났다고 봅니다. 일부 완화안으로는 결국 똑같은 사각지대가 반복될 것이고...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서라도 부양의무자 기준의 완전폐지는 굉장히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 폐지할 수 있는 방안을 다시 한 번 국민들과 공유해주기를 요청하고 있습니다.”

국민과의 소통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행보를 보여주고 있는 문재인 정부가 부양의무자 기준 완전 폐지로 우리나라 복지에 새로운 문을 열 수 있을지 사람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