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장애인개발원
▲ ⓒ한국장애인개발원

한국장애인개발원과 보건복지부, 더불어민주당 오제세, 정춘숙 의원은 오는 15일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2017 유니버설 디자인 국제세미나’를 진행한다.

유니버설디자인은 성별, 연령, 국적, 문화적 배경, 장애 유무에 상관없이 누구나 손쉽게 사용하는 제품 또는 환경을 만드는 디자인으로 ‘모든 사람을 위한 디자인’이다.

국내의 경우 장애인·노인·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법 등 시설이용약자와 교통약자 등 삶의 질향상을 위한 법률이 시행되고 있다.

한국장애인개발원에 따르면 법률마다 편의시설 적용범위를 차등적으로 적용할 뿐 아니라 최소한으로 규정하고 있어당사자의 편의시설에 대한 체감이 매우 낮다.

더불어 지난 2013년 보건복지부의 장애인 편의시설 실태전수조사에 따르면 적정설치율이 67.9%에 그치고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에 한국장애인개발원은 국제세미나를 개최하고 ‘유니버설디자인의 흐름 및 향후 정책과제’를 주제로 토론을 진행한다.

특히 미국과 일본 등 해외 전문가, 정부와 장애계 단체 관계자 등 관련분야 전문가가 모여 국내 유니버설디자인 정책의 나아갈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세미나는 건국대학교 건축공학부 강병근 명예교수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미국 인크루시브 디자인 전략가 토니조의 ‘미국의 유니버설 디자인 실험과 동향’, 일본토요대학 타카하시 기헤이 교수의 ‘2000년 이후, 일본의 베리어프리·유니버설디자인의 대처와 향후과제’ 등의 주제발표가 이어진다.

발표 후 이어지는 지정토론에서는 한국복지대학교 인테리어학과 박광재 교수와 한국장애인재활협회 원종필 사무총장,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이문희 사무처장,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 권성진 연구실장, 삼육대학교 건축학과 이규일교수, 한국장애인개발원 유니버설디자인환경부 김인순 부장, 보건복지부 장애인권익지원과 정용수 사무관 등이 토론을 진행한다.

세미나는 정부기관, 시민단체, 학계 등 유니버설디자인에 관심 있는 개인 또는 단체 등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며, 참가는 14일 오후3시까지 전자우편(bgim726@koddi.or.kr)으로 신청할 수 있고, 현장 접수도 가능하다.

한편, 한국장애인개발원은 장애인 편의증진과 유니버설디자인 환경 구축을 위해 유니버설디자인 관련 연구, 정책지원, 교육,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arrier-Free) 인증, 장애인 주거환경, 영업환경 개선 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지난 9월 건축, 정보제공, 피난 분야 등을 중심으로 유니버설디자인 정책방향 모색을 위한 세미나를 개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